1년여동안의 교지 제작 과정을 생생하게 블로그를 통해 전달할 예정입니다. 제작과정에 쓰였던 자료들과 기타 내용들까지 포함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 고동완

 교실 칠판에 편집부 부원 동아리 모집 공고가 붙여져 있었다. 나로서는 `기자`로서의 치열함을 학생때부터 느껴보고 싶어, 1학년 때 지원했다가 2학년이 되야만 지원할 수 있다는 애기를 듣고 잠시 동아리 가입의 꿈을 접었었다. 공고를 보자마자, 이 때다 싶어 바로 동아리 가입 신청서를 냈다.
 동아리 가입 후 지도 선생님과의 첫 대면, 교지 편집부 동아리는 아무런 기초 토대를 갖추지 않은 채, 허허벌판이나 다름 없는 동아리였다. 교지 제작 특성(2년 마다 발행, 다만 200page 규모)상 선배들과 단절될 수 밖에 없었다. 아무런 자료도 없었고 경험조차 없었다. 다만 안도의 한 숨을 쉰 건 내가 가입한 해가 교지 제작 해였고 2학년이 주축이 되어 교지를 제작한다는 것이었다.
 이왕 가입한 이상, 무모할지도 모르지만 2학년 학생 생활을 교지 제작에 모두 쏟아부을 생각이었다.

 지난 1년간 제작해서 탄생한 학교 교지의 차례 목록이다. 학교 교지는 2년마다 발행되었다.
 6개조로 나뉘어 각각 교지의 내용을 채울 아이디어를 각각 구상하여 제출했다. 계획, 메뉴 짜는 것만으로도 무엇을 채울지 고민의 고민을 거듭하는 어려운 순간들이었다. 
 당시 멘땅에 헤딩한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아무런 자료도, 아무런 뒷받침도 없었다. 그저 지도 선생님의 지도와 부원들의 헌신적인 노력만 있을 뿐이었다. 교지가 2년마다 제작되었기 때문에 (200page 가량으로 제작되었다) 이전 편집부 선배들과 단절될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 인근 주변 학교를 모두 돌아 교지를 벤치마킹을 시도했고, 학교 특성에 맞는 내용을 넣고자 몇몇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넣기도 했다.
 계획, 구상 몇달 동안 신중을 기해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방향으로 짜놓고 계획에 맞게, 내용을 채우고자 교지 제작에 돌입했다. 인쇄 까지 남은 시간은 7-8개월 남짓.
 실현 불가능한 계획이나, 가능성 없는 계획은 다른 아이디어로 교체했다.

* 초기 구상안과 최종 탄생 메뉴를 같이 올린다.

* 최종 메뉴

 



 
당초 계획 초기 메뉴
 -----------------------------------------------------------------------
※ 학생들이 낸 가상의 교지 메뉴들중 중복을 빼고 가능한 모두 추합하여 작성했습니다.
※ 순서는 미정이고 1장부터 6장까지의 타이틀은 가제입니다.

표지
학교풍경 (사진들), 학교연혁과 상징, 학교 행사 사진 및 교가, 학당가
여는 시

1. 여는 말 (가제)
교장선생님 말씀
교감선생님 말씀
학생회장님 말씀

2. 토론과 글마당 (가제)
토론 → 토론주제 예) CCTV는 사생활 침해인가? 등...
논술토론반, 문예창작반
선생님문단, 학생문단
수상작
자유기고 - 수필, 시사평론, 자유시등...

3. 청원 기획 (가제)
대학탐방
선배인터뷰, 교사인터뷰, 야구부인터뷰
특집 & 기획기사 - 세계 여러 나라의 고등학교 교육문화 등...
정독실 취재
직업탐구 예) 기자 등...

4. 쉬어가기 (가제)
추천 & 볼만한 영화
도서부 및 선생님이 추천하는 책
학생들이 알아야할 상식, 게임이야기

5. 우리학교는 지금 (가제)
동아리, CA 소개
청원제, 수학여행, 수련회, 기타 학교행사이야기
자랑스러운 청원인

→ 대내외 상 수여받은 학생, 기타 대내외적으로 주목받은 학생 목록
[학급소개서 + 앙케이트]로 구성
학급 소개서 → 학급에 대한 생각 등
앙케이트 → 가고 싶은 학과는? 등

6. 마치며 (가제)
교직원명단, 전교생 명단, 학사일정, 편집후기
--------------------------------------------------------------------------------

 

 

저작자 표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kodongwan

Trackback Address :: http://kodongwan.tistory.com/trackback/19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