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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조원의 '회계 사기', 믿을 데가 없다
    생각/단상 2016. 7. 7. 23:49

    대우조선 분식회계 사건은 국가경제 전반의 신뢰를 끝 모를 나락으로 추락시켰다. 분식된 액수가 밝혀진 것만 자그마치 5조원. 본격적으로 분식이 이뤄지던 2013년의 경우 7700억원 적자를 내놓고 4400억원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둔갑했다. 조선업 위기설이 한창 불거지던 작년엔 5조원 이상의 영업 적자를 2조 9천억원대로 대폭 축소했다. 회사 발표를 철썩같이 믿었던 투자자와 국민은 눈 뜨고 당하고 말았다.


    대우조선은 외연상으론 믿을만한 산업은행을 대주주로 등판에 두고 조선업 위기설이 불거지던 2014년 조선 3사 중 가장 준수한 실적을 내서 신뢰를 받았다. 당시 현대중공업이 3조 2천억원 대규모 영업손실을 내고 휘청거릴 때 대우조선은 4천억원대 영업이익을 냈다고 선전했다. 물론 실상은 7천억원이 넘는 적자였다. 국책은행이자 대우조선 관리 감독을 책임진 산업은행에 대한 신뢰는 허망한 것이었고, 배신과 피해로 돌아온 셈이 됐다.


    국책은행 관리를 받는 기업이 5조원의 분식을 저지르리라고 누가 예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3년여에 걸친 분식 기간 동안 회사 경영 책임자는 물론이고 회계 감사를 담당하는 회계법인 그 어느 누구도 실상을 알리지 않았다. 회사가 존폐 위기에 이르러서야 분식을 뒤늦게 알렸다. 은폐가 꼬리를 무는 와중에 대우조선 사외이사를 비롯한 외부직은 속칭 관피아로 채워졌다.


    온갖 놀라운 치부들로 회사가 휘청거려 국민 혈세가 들어갈 판인데, 책임자 소재는 묘연하다. 검찰 수사는 전직 경영진 정도로 정조준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사안은 단순 몇 사람이 결정하고 은폐해서 이 지경까지 왔다고 보긴 어렵다. 경영진뿐 아니라 관리의 의무가 있는 최종 책임자와 회계 감사에 이르기까지 총체적 부실의 은폐는 없었는지 따져볼 일이다. 그것이 신뢰의 끝 모를 추락을 조금이라도 막는 길이다.



    사진: 2014 대우조선해양 영업보고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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