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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엑스포의 탈락생각/단상 2023. 12. 22. 00:35
부산 엑스포 탈락은 한국, 그리고 도시 브랜드의 정체성은 무엇인지 묻는 계기가 됐다. 한국은 K-컬처와 삼성을 비롯한 기업 집단의 선두로 브랜드 가치를 키운 측면이 있다. 그러다보니 두 축을 활용 수단으로 써왔으나 그 효용이 매번 통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자체 수단은 충분한지 이번 PT로 그 의문을 키웠다. 도시 브랜드는 말할 것도 없다. 그나마 선전하는 서울, 약소하지만 CNN 웨더에 뜨며 지명도는 있는 부산을 빼면 조금 참담하다. 브랜드도 일극 구조를 완화하고 다핵 구조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기회는 2035년도 있다고 하니 이번 탈락으로 좌절하진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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